이번 여름 휴가비는 부업으로 벌자! 침대에 누워 동남아시아 1인 창업 시작하기
돈립만세 부티나는 인터뷰 유튜버 샤이니 _ 이하 샤이니)
위드앤코 해외 마케팅 운영대행 총괄 최인영 _ 이하 강호동)
샤이니)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바로 광고, 드디어 광고가 찾아왔습니다. 여러분 광고지만 이거 잘하면 어머! 웬일이야. 회사를 관두고 부업이 본업이 되는 순간이 올지도 모르겠습니다.
여러분, 아주 유익한 정보 기다리고 있으니까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안녕하세요, 구독자분들께 자기소개해 주세요.
최인영) 안녕하세요. 글로벌 마케팅과 세일즈 에이전시를 동시에 하는 위드앤코의 최인영 프로라고 합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샤이니) 제가 프로님이라고 부르면 될까요? 자! 최 프로님, 가장 메인으로 하는 게 해외 역직구라고요?
최인영) 네 맞습니다.
샤이니) 그냥 직구까진 제가 들어 봤는데.
최인영) 해외에서 내가 상품을 구매하면 직구고, 해외에 내가 판매하면 역직구예요. 한국에 있는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에 있는 제품이 한국에만 있을 수는 없잖아요?
저희는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 채널을 통해 한국에 있는 브랜드 제품을 해외에 마케팅하고 대신 판매하는 거예요. 에이전시인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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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이니) 와 그거를 대신해 준다고요? 그러면 판매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아주 편하겠네요.
최인영) 해외로 어떻게 진출해야 할지 모르고, 진출하더라도 어떻게 판매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사실 저희 처음에 정말 많이 헤맸습니다...
샤이니) 아~ 처음부터 딱! 잘하신 건 아니었어요.
최인영) 살펴보니까 이미 선진국은 해당 산업에서 마켓을 확장해 가는데, 거기에 들어갈 틈새가 없더라고요. 그러면 앞으로 미래에 해당 인더스트리와 마켓이 점점 확대될 곳은 어디일까, 고민하다 보니 동남아시아가 답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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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인영) 자연스럽게 저는 쇼피에 입점하게 되었고, '쇼피에서 어떻게 팔아야 할까' 이게 질문이 된 거죠. 가장 중요한 건 특정 동남아시아 국가 소비자가 어떤 패턴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것에 니즈가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었어요. 그걸 알아가는 과정이 정말 어려웠어요.
그래서 저희가 나름대로 계획했던 솔루션은 뭐냐면, Try / Error / Review. 특정 타겟 소비자가 어떤 소비 패턴을 가지고 어떤 식으로 소비해서 우리 제품을 만날 수 있을지 계속 Try, Error, Review 해보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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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인영) 도전하고, 뭐가 잘못되었는지 본 다음에, 리뷰해서 다시 한번 도전.
샤이니) 이렇게 계속 돌아가네요!
최인영) 하다 보니 결국 그 프로세스 내에서 '이 소비자가, 이 접점에서 구매하더라'.
샤이니) 그렇네. 반응이 나온다!
최인영) 맞아요. 그 반응도를 보고 그다음부터 선택과 집중을 하는 거죠. 그렇게 집중해서 매출을 만들다 보니 자연스럽게 돈이 따라왔습니다. 특히 동남아시아에 최적화된 플랫폼 자체가 쇼피였죠.
샤이니) 저도 들어본 것 같아요. 동남아는 쇼피!
샤이니) 이 방송 보면서 우리 MZ세대분들께서 많이 궁금해하실 것 같아요. 동남아 시장에 정말 비전이 있는 건지. 한국 물건이 실제로 인기가 많은 건지, 그런 게 사실 궁금해요.
최인영) 분명 쉽지는 않아요. 다만 그런 건 있어요. 동남아시아에는 전체 6억 명의 인구가 있어요. 그만큼 마켓이 크고요. 가장 중요한 게 뭐냐면, 동남아시아는 30세 이하 연령대 인구가 50% 정도 돼요.
샤이니) 아, 젊은 나라들이구나!
최인영) 내가 만약에 1인 셀러인데 판매하고자 마음을 먹었어요. 그러면 본인이 MZ세대이기 때문에 내가 가지고 있는 관심과 취향을 똑같이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문화만 바꿔서, 조금 결만 다르게 생각해보는 거예요.
최인영) 내가 하는 고민과 걱정, 그들 또한 하지 않을까요? 동남아시아 소비자도 비슷한 제품을 원할 거예요.
샤이니) 사람이 사실 거기서 거기니까.
최인영) 맞아요. 대부분 사람이 '한국에서 이 제품 핫하던데, 이거 동남아시아에서 팔아볼까?' 이러니까 안 되는 거예요. 한국에서 핫한 제품은 한국 사람이 원하는 거예요. 동남아시아 사람들, 내가 타겟팅 한 'Who'가 원하는 게 아니에요.
기본적인 인간의 욕구를 파악한 상태에서 그 특정 국가로 내가 가서 '그 친구는 뭐에 대한 고민이 있을까, 무엇을 원할까, 그 친구가 원하는 걸 어디서 팔지?' Who가 정해졌으면 How, 쇼피예요.
최인영) 쇼피란 플랫폼에 대한 이해도가 어느 정도 깊어지면 해당 국가에 맞게끔 제품만 소싱해서 한국에서 팔면 되는 거죠. 이렇게 역발상을 통해서 이 플랫폼에 접근해야 해요.
샤이니) 아 근데 한국 사람들은 정말 반대로 순서를 밟네요...
최인영) 대부분 사람이 그래요. 제대로 된 인풋이 들어와야 제대로 된 아웃풋이 나오는데, 잘못된 인풋이 들어갔으니까 당연히 잘못된 아웃풋이 나오는 거죠.
샤이니) 프로님 저 또 궁금한 게 있어요. 제가 금산 소녀거든요. 그래서 홍삼을 많이 먹어요. 정XX 이런 곳은 전 세계에서 유명하지만 제가 먹는 금산 홍삼은 그렇지 않거든요.
저는 동남아에 홍삼이 먹힐 거라고 생각하는데, 실제 쇼피 내에서 요즘 이런 게 팔리는지 궁금해요.
최인영) 먼저, Who가 타겟이 되어야 해요. 쇼피는 1월 1일 / 2월 2일 / 3월 3일 등 한 달에 한번 더블데이라는 페스티벌을 해요. 우리나라에서 5월이 가정의 달인 것처럼 쇼피에서 5월 5일은 Mother's Day(어머니의 날)이었어요.
인삼이란 제품을 먹고 효용 하는 사람은 엄마이지만, 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타겟은 MZ세대가 될 수 있는 거죠. 그러면 타겟 시즌을 Mother's Day라고 해서 이 친구가 돈을 지불하게끔 동기를 유발하면 인삼 하나로 건강한 가족을 만들 수 있다는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거죠.
최인영) What에는 Who에 대한 가치를 담아 상품과 브랜드를 전달하는 게 제일 중요해요. Who, What, 중간에 How. How에 들어갈 게 쇼피다.
샤이니) 자 그러면 혹시 프로님, 앞으로 어떤 업종이나 어떤 제품이 핫할까요?
최인영) 지금 당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건 K-뷰티가 맞아요. 하지만 이 또한 분명히 성장에 대한 한계는 있을 거예요. 왜냐면 수요가 많다 보니 자연스럽게 공급처가 늘어났거든요. 1인 셀러들이 가격 경쟁에서 규모의 경제를 이기지 못해요. 그래서 제가 생각해 놓은 방법이 있습니다.
최인영) 저희 지금 No 마스크하고 있잖아요. 그러면 코로나 이전에는 뭐가 잘 팔렸고, 앞으로는 뭐가 잘 팔릴까요?
샤이니) 이전에는 눈 화장 제품이 잘 팔렸고요. 이제는 립 제품!
최인영) 맞습니다. 이미 선반영 되어서 한두 달 전부터 코스메틱 브랜드 주가가 상승하고 있었어요. 내가 만약 소자본으로 쇼피에서 창업하고 싶다면 K-뷰티 카테고리 내에서, 코스메틱에서 립이나 틴트를 팔아본다면 트렌드에 맞게 딱 맞물리긴 할 거예요.
샤이니) 그러네, 맞네 맞네. 크게 대박을 칠 수는 없을진 몰라도 그나마 안전한 Try가 될 수 있겠네요.
샤이니) 그런데 동남아도 되게 여러 국가가 있잖아요. 나라별 특징이 다를 것 같은데요.
최인영) 당연히 특징이 있죠. 사실 특정 국가마다 '이거다'라고 단정 짓기는 어려워요. 다만 제가 조언을 조금 드리자면, 동남아시아 뷰티 산업 내에서는 아무래도 싱가포르 GDP가 높기 때문에 쉽게 접근해서 상품을 팔기에는 난이도가 있어요.
왜냐하면 이미 한국 제품보다 더 뛰어난 기능과 성능 좋은 제품이 많거든요. 접근하기 좀 어려울 수 있어요.
최인영) 말레이시아 같은 경우는 라마단이라는 특정 기간이 있어요. 금식하는 기간. 그런 것을 포인트로 잡고 라마단 기간 앞뒤로 소비가 위축되었다가 폭발할 수 있는 특정 아이템을 테마로 가지고서 접근하는 게 좋아요.
필리핀이나 싱가포르, 말레이시아는 영어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데 베트남은 베트남어를 활용해서 판매해야 해요. 어려운 건 쇼피가 알아서 해결하고 있고요. 언어에 대한 장벽은 걱정하지 마세요. 쇼피가 알아서 계속 개발하고 있어요.
샤이니) 우리 MZ 세대 대부분 회사 다니고 있잖아요. 직장인이란 말이에요. 여기 수입이 되게 솔깃해서 해보고는 싶은데, 회사 다니면서 할 수 있을지 궁금해하거든요.
최인영) 쇼피 내에서, 처음 싱가포르에 입점하면 베트남, 필리핀, 말레이시아까지 같이 오픈할 수 있는 혜택이 있고요.
더 중요한 건 2주~2달 동안 지속해서 온라인을 통해서 쇼피가 판매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요. 인큐베이팅 시스템을 통해서 어떻게 체계적으로 샵을 운영할 수 있을지에 대해 전담 밀착 마크해서 과외를 해주고 있어요.
최인영) 무료입니다.
샤이니) 무료... 무료예요? 인큐베이팅도?
최인영) 네 맞아요. 만약에 취업 준비생이라면 아르바이트해서 번 돈을 가지고 쇼피에 가입해서 실제 물건 몇 개를 사입해서 샵을 오픈하고 팔아보세요. 판매에 대한 경험은 무엇보다 중요해요. 잘 됐다? 사업하시고, 안 됐어? 이 기록 가지고 취업하시면 돼요. '나 이런 것도 해 봤다' 창업 경험에 대한 기업의 수요는 계속 있어요.
만약에 본인이 직장인이라면 EXTRA로 수입을 벌고 싶다면 커피 한 잔 비용 정도부터 시작해보는 거예요. 그러다가 잘 되면 사업으로 가는 거죠. 커피값 벌 수 있어요.
샤이니) 그러면요, 프로님. 우리가 쇼피를 시작해도 초보 셀러란 말이에요. 초보 셀러로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을까요?
최인영) x축을 시간, y축을 수익으로 보면 J모양 커브 곡선이 그려져요. 최대한 하단으로 떨어지는 길이를 짧게, 좁게 하고 빠르게 올라와서 수익화될 수 있는 그래프를 만들 수 있어야 해요.
쇼피에서 오픈을 한 다음, Who / How / What 이라고 얘기했잖아요. Who? 모니터 너머에 타겟 커스토머가 있어요. 그 친구와 대화해요. 몇 살이야? 고민이 뭐야? 코로나 풀렸지, 뭐가 필요해? 그런 식으로 타겟을 디테일하게, 끝을 뾰족하게 만들어야 해요. 그래야 툭 건드렸을 때 찔려요.
최인영) 끝이 뭉툭하면 찔린 줄도 몰라요. 그래서 안 팔리는 거예요. 초반에는 정말 끝을 뾰족하게 만들어서 한 사람에게 한 개의 제품을 팔 수 있는 게 중요해요. 그래서 한 달, 일련의 과정 동안 물건을 판매하고 정산되는 주기를 알아야 하는데요.
중요한 건 마진율이에요. 처음엔 앞으로 팔고 뒤로 다 손해 봐요. 그래서 일단 쇼피에 들어와서 판매해 보시되, 타겟을 뾰족하게 만들어서 한번 팔아보세요. 그리고 한 달을 돌아보세요.
최인영) 내가 얼마를 투자했고, 얼마를 더 투자했는지 알면 그다음부터 조금씩 판매하는 제품의 양을 늘릴 수 있어요. 그러면 처음에는 커피값, 다음 달에는 고깃값이 되거든요.
샤이니) 저는 커피값보다는 여행비 정도 나왔으면 좋겠거든요.
최인영) 여행비가 필요하시면 선택과 집중을 해서 판매의 질을 깊게 만들어가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제가 말한 세 가지를 가지고 그 과정에서 본인만의 고유함을 찾는 게 중요해요. 나만의 고유함이 결국 차별화 요소거든요.
최인영) 쇼피를 보시면 쇼피 피드라고, 인스타그램 같은 기능이 있어요. 내 샵을 홍보할 수 있고,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채널이 있거든요. 결국에는 내 샵, 나 자체가 퍼스널 브랜딩이 되어야 해요. 결국 중요한 건 무엇을 사느냐가 아니라 누구에게 사느냐가 될 수 있는 거죠.
팬 천 명이 있으면 먹고사는 데 지장이 없다는 말도 있어요. 그 천 명을 데리고 퍼스널 브랜딩을 하면서 쇼피라는 샵에서 물건을 구매할 수 있게 하는 게 제가 지금 드릴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이에요.
샤이니) 우리 MZ세대분들 앞으로 시간도 많으니까, 그렇게 퍼스널 브랜딩을 지금부터 쇼피에서 시작해 보셔도 정말 좋을 것 같네요.
최인영) 맞아요. 일단 가입부터 하시고 시작해 보세요.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것도 일어나지 않아요. 뭐든지 일단 시작부터 해 보세요. 시작하고 난 다음에 이게 잘 됐는지, 잘못되었는지 다시 한번 리뷰해 보는 거예요.
퇴근하는 지하철에서 유튜브 보면서 동기부여받은 상태에서 그냥 집에 들어가지 마시고, NOT TO DO LIST, 하지 말아야 할 것 먼저 제거하세요. 휴대폰을 보지 않는다든지, 친구와 통화하지 않는다든지.
최인영) 이것부터 제거하고 남은 시간에 쇼피에 들어와서 쇼피에서 놀아보세요. 쇼피 내에 있는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 싱가포르 소비자들이 어떤 것에 반응하고 어떤 것에 관심이 있는지 알아보세요.
소비자들이 피드에서는 어떤 이미지에 매력을 느끼는지 그대로 보고 차용해서 브랜딩하면 돼요. 저 노하우 다 알려드렸습니다.
샤이니) 와 오늘 우리 MZ세대 여러분의 무대를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특히 동남아시아로 넓혀주신 최 프로님 정말 감사합니다.
우리 MZ세대 여러분의 경제적 자유를 위한 돈립만세의 노력은 오늘도 계속됩니다. 여러분, 오늘 좋아요 꾹꾹 그리고 아직 구독 안 하신다면 구독 버튼도 눌러 주세요. 우리는 다음 시간에 또 만나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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